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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주식회사 신용정보 활용체제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함)는 신용정보의이용및보호에관한법률(이하 '신용정보법'이라 함) 제31조와 동법 시행령(이하 ‘시행령’이라 함) 제27조에 따라 회사가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이용 목적, 제공 대상 및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등에 관한 사항을 아래와 같이 공시합니다. 이 공시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에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합니다.

1.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에 관한 내용입니다.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보험 · 대출 등 고객이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
금융거래 계약의 체결 및 유지 · 관리, 거래 당사자의 식별 · 확인,
금융상품 및 각종 서비스의 소개 및 제공, 통계적 이용 등 내부분석,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등
  • 식별정보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직업, 직장,
    외국인등록번호 · 여권번호(외국인)등, 법인 · 단체의 경우 법인(단체 · 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 · 법인등록번호
  • 보험거래정보, 보험금 지급정보
  •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2.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이용목적 및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 1) 보험거래 관련
    보험거래 관련에 관한 내용입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신용정보집중기관(전국은행연합회, 보험개발원,한국신용정보원) 보험계약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개인식별정보, 가족관계등 개인정보, 보험계약정보, 보험금지급정보, 기타 재산 · 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정보,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목적 달성시까지
    당사로부터 보험계약의 체결 · 유지 · 관리 등의 업무를 위탁받은 자 (계약적부 · 보험사고 조사회사, 법무법인 · 법률사무소, 전산시스템개발회사, 우편물 배달회사, 서비스제공회사 등 ) 계약적부 · 보험사고 조사 · 보험금 지급심사, 보험계약의 유지 · 관리 · 상담, 서비스 제공, 금융상품 및 서비스의 소개, 이벤트 안내, 공인전자문서보관 등 위와 같음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타보험회사 (생명보험회사, 손해보험회사), 우체국, 농협, 신협, 수협, 새마을금고, 재보험회사, 보험개발원 보험계약의 적부 및 보험사고 조사, 보험모집질서의 유지, 순보험요율의 산출 · 검증, 보험원가 관리,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등 위와 같음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휴면예금관리재단 복지사업지원 위와 같음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국세청 과세자료활용 위와 같음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계좌개설 은행, 증권사 금융결제원, 신용카드사, 전자금융사업자 전자자금이체(보험료 납입, 반환) 관련 업무 수행, 바이오인증 성명, 주민등록번호(또는 외국인등록번호), 계좌번호, 카드사의 경우 생년월일, 카드 비밀번호 앞 2자리, 카드 유효기간, 카드번호 보험계약 또는 전자자금이체계약 효력 종료시까지
    서울보증보험 보증보험 가입, 심사 및 지급업무 수행 개인식별정보, 보증보험금 심사에 필요한 정보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당사와 단체계약을 협약한 자 (교보증권, 티몬, GS엠비즈, 앤비티, SK플래닛, 위메프, LG유플러스) 보험계약정보 확인 또는 민원응대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보맵㈜ 보험상담, 금융상품 판매 성명,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보험계약정보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전자서명, 인증서비스 제공 성명,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 2) 대출거래 관련
    대출거래 관련에 관한 내용입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전국은행연합회,
    NICE신용평가정보㈜ 등
    본인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에서
    정책자료로 활용
    • 식별정보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직업, 직장, 외국인등록번호 · 여권번호(외국인) 등
    • 신용거래정보 : 대출 · 보증 · 담보제공 · 신용카드(현금서비스) · 할부금융 · 시설대여, 그 밖에 금융거래
    • 신용도 판단정보 : 개인신용평점 또는 개인신용등급, 타 기관의 신용정보 조회기록, 연체 · 부도 · 대지급, 허위 · 기망 그 밖의 부정한 방법에 의한 신용질서 문란행위 등
    • 신용거래능력정보 : 개인의 직업, 재산 · 채무 · 소득의 총액, 주택소유여부, 납세실적 등
    • 공공기관 보유 정보 : 신용정보주체의 식별 · 신용도 및 신용거래능력을 판단에 필요한 공공기록 정보
    • 법원 또는 공공기관의 재판 · 결정정보 : 금치산선고 · 한정치산선고 · 실종선고의 재판, 회생 · 개인회생에 관련된 결정, 파산선고 · 면책 · 복권과 관련된 결정, 채무불이행자명부의 등재 · 말소결정 및 경매개시결정 · 경락허가결정 등 경매에 관련된 결정에 관한 정보 등
    • 국세 · 지방세 또는 관세 등 조세 또는 공공요금 등의 체납정보, 주민등록 정보 등
    제공 목적 달성시까지
    당사가 업무를 위탁한 자
    (리서치업체,
    우편물배달업체,
    신용정보회사, 법무사 등
    위탁사무의 수행을 위해
    정보의 제공이 필요한 자)
    대출계약의
    체결 · 유지 · 관리 · 상담,
    조사연구(리서치),
    금융상품 및 서비스의 고객,
    이벤트 안내,
    기타 위탁사무의 수행
  • 3) 그룹사 정보 제공 관련
    그룹사 정보 제공 관련에 관한 내용입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디플래닉스㈜ 행태정보를 활용하여 고객 분석, 상품 서비스 목적, 마케팅 등의 목적으로 활용 홈페이지 접속정보(쿠키, 접속IP정보) 및 서비스 이용정보, 광고식별값(ADID, IDFA), 행태정보 웹/앱 서비스 방문이력 등 정보제공 동의일로부터 동의 철회시 까지

3.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파기절차 및 방법

  • 1)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계약시부터 계약의 효력이 종료 이후 관련 법률에 의해 보관이 허용되는 시기까지
  • 2) 신용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 ① 파기사유가 발생한 경우 지체 없이 파기
    • ②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
    • ③ 전자적 파일 형태 외의 기록물,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인 경우: 파쇄 또는 소각

4. 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및 위탁을 받는 자

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및 위탁을 받는 자에 관한 내용입니다.
위탁을 받는 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빌포스트 고객 제안내문 제작/발송 대행, 분기자산운용보고서 우편발송 유지서비스 DM
킨드릴코리아 전산개발 및 운영
KCA손해사정 보험계약의 적부 및 보험사고 조사
KCA서비스 고객상담 및 안내업무
나이스평가정보 보험거래 시 본인확인, 실명확인
안심파라메딕 방문확인 및 진단
더존비즈온 공인전자문서보관
엠앤와이즈 휴대폰문자발송, 카카오톡 알림톡서비스
광화문헬스케어의원 건강진단서비스
강남헬스케어의원 건강진단서비스
부산헬스케어의원 건강진단서비스
인천헬스케어의원 건강진단서비스
대구헬스케어의원 건강진단서비스
대전헬스케어의원 건강진단서비스
광주헬스케어의원 건강진단서비스

5.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 1) 신용정보 제공사실의 통보요구
    • 신용정보주체는 회사가 본인에 관한 신용정보(이하 "본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아래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제공받은 자, 그 이용 목적, 제공한 날짜, 제공한 본인정보의 주요 내용 등을 알리도록 요구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조회할 수 있도록 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그 요구에 따라야 합니다.
      • 전자서명이 있는 전자문서
      • 유무선 통신으로 개인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방식
      • 방문하여 신분증 제시
      • 전화
      • 인터넷 홈페이지
  • 2)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 철회
    • ① 계약 체결 3개월 이후부터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에 대해서는 철회하실 수 없으며, 계약의 유지 · 관리 · 상담, 기타 업무위탁에 따른 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않을 것을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
    • ②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시고자 하는 경우에는 철회의 대상 및 내용 등을 특정하여 회사 대표전화(1566-0999)로 전화하시거나, 인터넷 홈페이지(www.lifeplanet.co.kr) 또는 서면으로 철회의 의사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 경우 회사는 1개월 이내에 조치를 완료합니다.
  • 3) 개인신용정보 영업목적 이용 동의 철회권
    • ①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새로운 금융상품의 소개 등 영업목적 또는 서비스 제공목적으로 제공 · 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거나 이러한 목적으로 고객님께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
    • ② 영업목적 이용 동의 철회 또는 연락 중지 청구는 회사 대표전화(1566-0999)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www.lifeplanet.co.kr)에서 직접 처리하실 수 있으며(홈페이지 금융거래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1개월 이내에 조치를 완료합니다.
  • 4) 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청구
    • ① 회사에 방문하여 신분증을 제시하거나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의 이용 등의 방법으로 본인임을 확인받아 회사가 가지고 있는 본인정보의 제공 또는 열람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② 제공 또는 열람한 고객님의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을 요구하실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정정청구가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면 지체없이 해당 신용정보의 제공 · 이용을 중단한 후 사실인지를 조사하여 적의 조치한 후 그 처리결과를 7일 이내에 알려드립니다. 회사의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금융위원회에 그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③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아래의 신용정보회사 등을 통하여 연간 일정범위 내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 신용정보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NICE신용평가정보㈜ : ☎ 02-2122-4000 (www.nicecredit.co.kr)
      • 서울신용평가정보㈜ : ☎ 1577-1006 (www.sci.co.kr)
      • 코리아크레딧뷰로㈜ : ☎ 02-708-6000 (www.koreacb.com)
      • 생명보험협회 : ☎ 2262-6600 (www.klia.or.kr)
    • ④ 신용정보의 제공 · 조회 · 이용 및 위 권리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하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아래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당사 신용정보관리 · 보호인 : 02-6020-8062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35)
      • 금융감독원 : 국번없이 1332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38)
  • 5) 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권
    • ① 고객님께서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가 종료되고 5년이 경과되면 본인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정보법 제20조의2제2항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그러지 아니합니다.
      • ※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등에 필수적이지 않은 개인신용정보는 상거래관계가 종료되고 3개월 후 삭제합니다.
    • ②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원하시는 경우 회사 대표전화(1566-0999 )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www.lifeplanet.co.kr)를 통하여 요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6) 상거래 거절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 ① 고객님께서는 당사가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는 고객님의 신용정보를 근거로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 그 근거가 된 정보의 고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② 상거래 거절근거 고지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거절된 금융거래 내용을 특정하여 회사 대표전화(1566-0999 )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www.lifeplanet.co.kr)를 통하여 요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7)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요구권
    • ① 고객님께서는 개인신용평가 및 금융거래 설정 및 금융거래 설정 및 유지 등을 위하여 자동화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자동화평가 결과 등에 대하여 설명하여 줄것을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화평가에 이용된 기초정보의내용이 정확하지 않거나 최신의 정보가 아니라고 판단되는 경우 기초정보를 정정하거나 삭제할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자동화평가 결과의 재산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② 자동화평가 여부 및 결과에 대한 설명을 원하시는 경우 해당 거래정보를 특정하여 회사 대표전화(1566-0999 )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www.lifeplanet.co.kr)를 통하여 요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 1)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 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 2)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 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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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회사는 회원가입 경로 파악 및 앱 內 행태정보를 통한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행태 정보란 앱 사용 이력, 구매 및 검색 이력 등 고객 및 회원의 관심, 성향 등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온라인 상의 이용자 활동 정보를 말합니다.
    • ① 이용자가 앱을 실행할 때 자동 수집되며 IP주소, 광고식별값(ADID, IDFA), 플랫폼 정보(Android, iOS), 앱 서비스 방문이력 등을 수집 합니다.
    • ② ADID 수집 거부 (안드로이드폰) : 설정 > 개인정보 보호 > 광고 > 광고ID 삭제 ※ OS버전에 따라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 ③ IDFA 수집 거부 (아이폰) : 설정 > 개인정보보호 > 추적 > 앱이 추적을 허용하도록 허용 해제’ ※ OS버전에 따라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 ④ 서비스개선에 필요한 최소한의 행태정보만을 수집하며, 사상, 신념, 가족 및 친인척관계, 학력•병력, 기타 사회활동 경력 등 개인의 권리•이익이나 사생활을 뚜렷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한 행태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7. 신용정보관리 · 보호인

  • 1) 성명 : 권재충
  • 2) 부서 : 정보전략팀
  • 3) 연락처 : 전화 : 02-6020-8062, 팩스 : 02-6020-80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