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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v4.7)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주식회사(이하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1. 보험 · 대출상품 등 금융거래 계약의 체결 및 이행
    • 가. 보험계약 상담, 보험계약 체결 및 인수여부 결정판단
    • 나. 보험계약의 체결, 유지, 관리, 상담, 이행, 계약적부, 가불금의 지급 및 관리, 상담, 이행, 보험금의 지급, 심사, 보험사고 조사
    • 다. 조사연구, 서비스 제공, 순보험요율의 산출 및 검증
    • 라. 보험모집질서 유지,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제공
    • 마. 보험계약 및 보험금 청구에 이해관계가 있는 자와 대출계약 및 대출계약에 이해관계가 있는 자에 대한 법규 및 계약상 의무 이행
    • 바. 제환급금 및 대출금 지급신청 처리업무를 포함한 보험계약 및 대출계약 변경 처리
    • 사. 보험계약정보, 보험금지급정보, 채권결손처분 관리정보, 대출계약정보, 대출금 상환정보의 조회
    • 아. 대출계약의 체결여부 결정판단
    • 자. 대출계약의 체결, 유지, 관리, 상담, 이행, 대출금 지급 및 관리
    • 차.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공공정보, 신용등급 등 조회 등
  • 2. 임직원의 채용 및 인사관리
    • 가. 입사지원 행정처리 및 입사자 채용업무
    • 나. 입사지원자 중 최종 입사자의 경우 근로계약의 체결 및 유지와 경력증명서 발급 및 입사 후 인력관리, 업무분배, 기본급, 보너스, 수당, 성과급, 의료보험, 휴가와 같은 복지관련 사항의 처리 등 직원관리의 효율성 유지, 제고
    • 다. 인력관리(채용, 승진, 보상, 평가, 노무, 상벌), 업무분배(부서이동, 배치, 전보) 기본급, 보너스, 수당, 성과급, 사회보험, 상해보험, 신용보증보험, 퇴직연금, 적금, 의료지원, 대부제공, 휴가, 주차와 같은 복지관련 사항의 처리 등 직원 관리의 효율성 유지, 제고 및 근로계약상 의무의 준수, 재직증명서의 발급
    • 라. 소득세, 외국인세, 기타 세금의 납부, 보건, 안전의무, 불법적인 차별 없는 근무환경의 제공, 4대 보험 등 법정보험의 가입과 근로기준법 기타 고용관계 관련법령의 준수, 균등한 처우 및 기회제공, 보훈대상자 확인 및 처우제공, 외국인 근로자 관련 법령 준수 등 회사에 부과되는 법적, 행정적 의무 준수
    • 마. 퇴직자에 대한 재직증명서 및 경력증명서 발급
    • 바.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공공정보, 신용등급 조회 등
  • 3. 고충처리
    • 가. 민원인의 신원 확인
    • 나. 민원사항 확인
    • 다.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 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
  • 4. 홈페이지 회원의 관심분야에 따른 각종 맞춤형 서비스의 제공
  • 5. 마케팅 및 광고 등에의 활용
    • 가. 새로운 서비스, 이벤트 정보 안내
    • 나. 보험/대출상품 안내, 각종 금융 및 생활정보 제공, 회원 관심분야에 따른 맞춤서비스 제공, 재무설계서비스 및 기타 서비스의 제공 · 안내, 이벤트 · 행사의 안내, 접속 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이벤트 등 광고성 정보 전달
    • 다. 이벤트 또는 행사에 참가하는 경우 인적사항의 확인, 당선 또는 당첨 여부 확인 및 안내, 이벤트 또는 행사 진행관련 안내, 물품배송
    • 라. 우편 · 전화 · 인터넷 등을 통한 보험 · 대출 등 금융상품 소개 및 가입 권유(B2C, B2B 포함) 등 회사의 정상적인 영업에 관계된 행위 등
  • 6. 내 보험 분석 및 보장 추천 서비스 제공
    • 가. 한국신용정보원 내보험다보여에서 제공하는 보험계약정보를 분석하여, 고객의 성별 및 연령대에 필요한 맞춤 보장 상품 추천
  • 7. 상품부가서비스 제공
    • 가. ㈜에임메드에서 제공하는 우먼케어e서비스의 제공
  • 8. 365플래닛서비스 관련
    • 가. 당사에서 제공하는 365플래닛서비스 제공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 ①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보험 · 대출상품 등 금융거래 계약의 체결 및 이행 : 해당 금융거래 계약의 체결 및 이행 완료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시까지
      • 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 · 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 · 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 목적 달성시까지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목적 달성시까지
      • 나.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 · 종료시간, 상대방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 목적 달성시까지
        •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 다.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본인확인정보 보관 : 목적 달성시까지
      • 라. 해당 동의서관련 개인정보 처리방침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중 동의서관련 내용입니다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제공받는 자의
        보유 · 이용기간
        한국신용정보원 보험계약대출의 현황확인 대출거래관련 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개인식별정보, 보험계약대출정보, 금융거래업무(보험계약대출의 실행 및 상환 등 출/수납) 관련 정보 보험계약대출 관련 거래 종료 후 5년까지
    • 2. 임직원의 채용 및 인사관리 : 해당 임직원의 채용 및 인사관리 업무 종료시까지
    • 3. 고충처리 : 목적 달성시까지
    • 4. 홈페이지 회원의 관심분야에 따른 각종 맞춤형 서비스의 제공 : 홈페이지 회원 탈퇴시까지
    • 5. 내 보험 분석 및 보장 추천 서비스 제공 : 개인(신용)정보는 수집 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본인 보험계약 조회 동의 후 3년 까지 보유 이용
    • 6. 상품부가서비스 제공 :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서비스 종료 시까지 또는 신청인이 우먼케어e서비스 부가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게 되었을 경우 그시점까지 보유/이용 됩니다(보유이용 기간 종료 시 3개월 이내 파기)
    • 7. 365플래닛서비스 제공 : 서비스 이용 동의일로부터 서비스 이용 해지일까지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 처리방침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 ②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1. 보험거래 관련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중 보험거래관련 내용입니다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제공받는 자의
      보유 · 이용기간
      전국은행연합회, 보험개발원, 한국신용정보원, 국세청, 휴면예금관리재단 보험계약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개인식별정보, 가족관계등 개인정보, 보험계약정보, 보험금지급정보, 기타 재산 · 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정보,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목적 달성시까지
      당사로부터 보험계약의 체결 · 유지 · 관리 등의 업무를 위탁받은 자 (계약적부 · 보험사고 조사회사, 법무법인 · 법률사무소, 전산시스템개발회사, 우편물 배달회사, 서비스제공회사 등 ) 계약적부 · 보험사고 조사 · 보험금 지급심사, 보험계약의 유지 · 관리 · 상담, 서비스 제공, 금융상품 및 서비스의 소개, 이벤트 안내, 공인전자문서보관 등 위와 같음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타보험회사(생명보험회사, 손해보험회사), 우체국, 농협, 신협, 수협, 새마을금고, 재보험회사, 보험개발원 보험계약의 적부 및 보험사고 조사, 보험모집질서의 유지, 순보험요율의 산출 · 검증, 보험원가 관리,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등 위와 같음 제공 목적 달성시까지
      계좌개설 은행, 증권사, 금융결제원, 신용카드사, 전자금융사업자 전자자금이체(보험료 납입, 반환) 관련 업무 수행, 바이오인증 성명, 주민등록번호(또는 외국인등록번호), 계좌번호 보험계약 또는 전자자금이체계약효력 종료시까지
      서울보증보험 보증보험 가입, 심사 및 지급업무 수행 개인식별정보, 보증보험금 심사에 필요한 정보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당사와 단체계약을 협약한 자 (교보증권, 티몬, GS엠비즈, 앤비티, SK플래닛, 위메프, LG유플러스, 비바리퍼블리카) 보험계약정보 확인 또는 민원응대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교보생명 여신중개에 따른 대출상담 이름,주민번호,전화번호,보험거래정보 등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교보생명 교보생명의 상품. 서비스 소개 및 판매, 홍보 이벤트 안내 이름, 성별,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보험계약정보 동의일로부터 최대 1년이내
      ㈜에임메드 상품부가서비스 제공 성명, 고객식별번호(증권번호,생년월일,성별,고객별 고유키 값), 주소, 연락처, 서비스 신청일자, 서비스 종료일자 서비스 종료시까지
      보맵㈜ 보험상담, 금융상품 판매 성명,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보험계약정보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전자서명, 인증서비스 제공 성명,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 2. 가명정보처리 관련
    •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중 보험거래관련 내용입니다
      가명정보 종류 가명정보 항목 이용 목적 보유 · 이용기간
      보험계약정보 및 당사 서비스 이용 내역 등 가입일자, 가입상품분류, 보험료, 집객경로, 계약상태, 거절사유분류, 연령 및 성별, 직업분류, 계약당시나이, 직업위험도, 계약형태, 보험기간값, 납입기간값, 가입금액, 납입회차, 일자정보, 거주지대분류, 신용점수, 대출횟수, 대출금액, 고지정보, 연소득, 신용점수, 표준하체계약여부, 내부 서비스 이용고객의 보험가입 내역 (보험사명, 보험상품명, 보험료, 가입금액, 보장급부, 계약형태 등을 포함함) 고객 데이터분석을 통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 인사이트 발굴 가명처리 후 3년
  • 3. 365플래닛서비스 관련
    •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중 보험거래관련 내용입니다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제공받는 자의보유 • 이용기간
      ㈜교보문고 교보북클럽 멤버십 등급 산정 및 통합포인트 전환 혜택 제공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성별, 암호화된 동일인 식별정보(CI) 정보제공 동의일로부터 동의 철회시 까지
      ㈜교보문고 전자도서 대여 서비스 제공 및 도서 이용 내역 관리 회원(고객)번호 정보제공 동의일로부터동의 철회시 까지
      ㈜진군 쿠폰 구매 서비스 제공 및 쿠폰 구매 내역 관리 암호화된 고객식별정보, 씨드포인트 잔액 정보제공 동의일로부터 목적 달성시 까지
      ㈜핀크럭스 프로모션 참여 리워드 제공 암호화된 고객식별정보 정보제공 동의일로부터 목적 달성시 까지
  • 4. 그룹사 정보 제공 관련
    •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중 그룹사 정보 제공 관련 내용입니다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제공받는 자의보유 • 이용기간
      디플래닉스㈜ 행태정보를 활용하여 고객 분석, 상품 서비스 목적, 마케팅 등의 목적으로 활용 홈페이지 접속정보(쿠키, 접속IP정보) 및 서비스 이용정보, 광고식별값(ADID, IDFA), 행태정보 웹/앱 서비스 방문이력 등 정보제공 동의일로부터 동의 철회시 까지

제4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 ① 회사로부터 고객 관련 업무의 처리를 위탁 받은 업체는 위탁 받은 업무의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일부 개인정보를 처리하게 됩니다.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위탁 업무의 내용 및 위탁 받는 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개인정보 처리 위탁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내용입니다.
    위탁을 받는 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빌포스트 고객 제안내문 제작/발송 대행, 분기자산운용보고서 우편발송 유지서비스 DM
    KCA손해사정 보험계약의 적부 및 보험사고 조사
    KCA서비스 고객상담 및 안내업무
    나이스평가정보 보험거래 시 본인확인, 실명확인
    금융결제원 인증을 통한 로그인 시 본인여부 확인
    안심파라메딕 방문확인 및 진단
    더존비즈온 공인전자문서보관
    엠앤와이즈 휴대폰문자발송, 카카오톡 알림톡서비스
    광화문헬스케어의원 건강진단서비스
    강남헬스케어의원 건강진단서비스
    부산헬스케어의원 건강진단서비스
    인천헬스케어의원 건강진단서비스
    대구헬스케어의원 건강진단서비스
    대전헬스케어의원 건강진단서비스
    광주헬스케어의원 건강진단서비스
    기웅정보통신㈜ 보험금 청구 대행, 청구서 생성,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진 결과 조회

    - 이벤트 경품 배송을 위한 개인정보 처리 위탁

    이벤트 경품 배송을 위한 개인정보 처리 위탁에 관한 내용입니다.
    위탁을 받는 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GS엠비즈 주식회사 이벤트 당첨자 경품 배송, 고객 사은품 배송, 쿠폰발급, 기프티콘발송 등

    - 부가서비스 제공을 위한 개인정보 처리 위탁

    위탁을 받는 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에임메드 상품부가서비스(우먼케어e서비스) 제공

    - 상담서비스 제공을 위한 개인정보 처리 위탁

    위탁을 받는 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스펙트라 톡(채팅)상담시스템 제공
  • 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시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 · 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 · 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 · 의무 및 행사방법)

  •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목적 범위 이외의 제공 · 활용 중단 요청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동의받은 범위 이외의 목적으로 제공 · 활용한 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중단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2. 영업 목적의 수집 • 이용, 조회, 제공에 대한 동의의 철회 영업목적에 대한 동의를 철회(마케팅거부)하거나 마케팅목적의 전화 수신을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 3.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 수신 거부

      영리목적의 전화 · 이메일 · SMS 등 광고성 정보의 수신을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 4. 조회 · 열람 및 정정 · 삭제 청구 권리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님의 정보를 언제든지 열람하실 수 있으며, 만일 잘못된 정보가 있는 경우에는 정정 · 삭제를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 5. 개인정보 및 개인신용정보 수집, 조회, 이용, 제공 동의 철회권
      • 가. 계약 체결 이후부터 개인정보 및 개인신용정보 수집, 조회, 이용, 제공 동의를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에 대해서는 철회하실 수 없으며, 계약의 유지 • 관리 • 상담, 기타 업무위탁에 따른 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않을 것을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
      • 나. 개인정보 및 개인신용정보 수집, 조회, 이용, 제공 동의를 철회하시고자 하는 경우에는 철회의 대상 및 내용 등을 특정하여 인터넷 홈페이지(www.lifeplanet.co.kr) 또는 고객센터(1566-0999)에 전화하여 철회의 의사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 경우 회사는 1개월 이내에 조치를 완료하고, 철회가 불가할 경우 그 사유를 5일 이내에 알려드립니다.
    • 6. 제공 사실 통보 요구 권리

      회사가 고객님의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한 사실이 있는 경우에 고객님께서는 정보제공사실 통보를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위 권리를 행사하시기 위해서는 회사 대표전화(1566-0999)로 전화하여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에 대한 고객님의 권리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고객권리안내문을 보시기 바랍니다.

    • 7.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권
      • 가. 신용정보주체는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본인,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마이데이터사업자) 또는 신용정보 제공•이용자등에게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하거나 정기적인 전송을 요구할 수 있으며, 그 요구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 나.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개인신용정보를 본인 등에게 전송하거나 전송요구를 철회하고자 하는 경우 신용정보원의 MYPDS앱을 통해서 가능하며,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에게 전송하거나 전송요구를 철회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회사의 마이데이터앱 등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 ②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1. 보험 · 대출상품 등 금융거래 계약의 체결 및 이행
    • 가. 개인식별정보 : 이름, 주소(자택/직장), 연락처(전화번호/e-Mail 등), 직업, 직장, 직위, 입사일, 취미, 세대정보, 성별
    • 나. 고유식별정보 :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 다. 보험 거래 관련 정보 : 보험가입정보, 보험료 납입 및 보험금 지급내역, 계좌정보, 상담내역기록, 사이버창구 이용 관련 기록(서비스이용내역/접속로그 등),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운전여부, 운전차종, 취미, 부업, 흡연, 음주, 체격 등
    • 라. 대출거래 관련 정보 : 대출금 지급 및 상환 거래 내역, 계좌정보, 보증거래 내역, 상담내역, 사이버창구 이용 관련 기록(서비스이용내역/접속로그 등) 등
    • 마. 채무불이행정보 :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 바. 소득, 재산, 자금의 출처 등의 재정정보
    • 사. 피보험자(보험대상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 과거병력, 건강진단 결과 등
  • 2. 임직원의 채용 및 인사관리
    • 가. 필수항목 : 성명, 이메일주소, 비밀번호, 학력사항, 전화번호, 주소, 가족사항 등
  • 3.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 4. 내 보험 분석 및 보장 추천 서비스 제공
    • 가. 개인식별정보(성명, 성별, 내/외국인 여부,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휴대전화번호)
    • 나. 보유하고 있는 보험계약정보(보험사정보, 상품명, 계약자, 피보험자, 납입여부, 보험가입일, 보험료(총 납입보험료), 보험기간, 납입기간, 보장내용, 보장금액)
  • 5. 상품부가서비스 제공 : 성명, 고객식별번호(증권번호,생년월일,성별,고객별 고유키 값), 주소, 연락처, 서비스 신청일자, 서비스 종료일자
  • 6. 365플래닛서비스 제공
    • 가. 일반개인정보 :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성별, 내외국인여부, 암호화된 동일인 식별정보(CI)
    • 나. 민감정보 : 걸음수, 시간, 일자,이용 환경 등 걸음 수 측정정보 및 건강앱 걸음 수 정보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 (이용자의 책임)

  • ① 이용자는 개인정보를 최신의 상태로 정확하게 입력하여 불의의 사고를 예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자가 입력한 부정확한 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의 책임은 이용자 자신에게 있으며 타인 정보의 도용 등 허위정보를 입력할 경우 회원자격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
  • ② 이용자는 개인정보를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게시물을 포함한 타인의 개인정보를 훼손하지 않도록 유의해 주십시오. 만약 이 같은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타인의 정보 및 존엄성을 훼손할 시에는 「개인정보보호법」 등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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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 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크롬(Chrome)의 경우 상단의 설정 > 고급 > 개인정보 및 보안 메뉴에서 옵션 설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③ 회사는 회원가입 경로 파악 및 앱 內 행태정보를 통한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행태 정보란 앱 사용 이력, 구매 및 검색 이력 등 고객 및 회원의 관심, 성향 등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온라인 상의 이용자 활동 정보를 말합니다.
    • 1. 이용자가 앱을 실행할 때 자동 수집되며 IP주소, 광고식별값(ADID, IDFA), 플랫폼 정보(Android, iOS), 앱 서비스 방문이력 등을 수집 합니다.
    • 2. ADID 수집 거부 (안드로이드폰) : 설정 > 개인정보 보호 > 광고 > 광고ID 삭제
      ※ OS버전에 따라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 3. IDFA 수집 거부 (아이폰) : 설정 > 개인정보보호 > 추적 > 앱이 추적을 허용하도록 허용 해제’
      ※ OS버전에 따라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 4. 서비스개선에 필요한 최소한의 행태정보만을 수집하며, 사상, 신념, 가족 및 친인척관계, 학력•병력, 기타 사회활동 경력 등 개인의 권리•이익이나 사생활을 뚜렷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한 행태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1.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고유식별정보(주민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및 개인정보(계좌번호, 신용카드번호, 비밀번호)는 암호화하여 저장 · 관리합니다. 홈페이지 웹회원의 경우, ID(이메일) 및 전화번호를 포함하여 암호화하여 저장합니다.

  • 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 · 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3.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가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제어시스템을 적용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4.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여 담당자를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며 개인정보 통제체계를 수립하여 주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제11조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제도적 관리)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 ① 기술적 대책 : 다음의 기술적 대책에도 불구하고 해커의 침입 및 신종 바이러스 침투와 같은 사고 발생 당시의 기술로 예방, 조치할 수 없는 불가항력 사유로 인하여 발생한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1. 고객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기능(Lock)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 2.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3.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암호화 통신의 보안장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 4. 해킹 등 외부 침입에 대비하여 각 서버마다 침입차단시스템 및 취약점 탐지 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보안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① 관리적 대책
    • 1.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 최소한의 인원에 해당하는 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 이용자를 직접 상대로 하여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자
      • 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자 등 개인정보보호업무를 수행하는 자
      • 다. 업무상 개인정보의 취급이 불가피한 자
    • 2.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 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 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 교육 및 외부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3. 입사 시 전 직원의 보안서약서를 통하여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4. 개인정보 관련 취급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화하고 있습니다.
    • 5. 개인정보와 일반 데이터를 혼합하여 보관하지 않고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 6.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7. 회사는 이용자 개인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용자는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주민등록번호와 비밀번호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여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 8. 그 외 내부 관리자의 실수나 기술관리 상의 사고로 인해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훼손이 유발될 경우 회사는 즉각 귀하께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강구할 것입니다.

제12조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자동화된 결정(신계약심사)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법 제37조의2제4항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정보주체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합니다.

  • 1. 자동화된 결정이 이루어진다는 사실과 그 목적 및 대상이 되는 정보주체의 범위
    고객님이 청약하신 보험계약이 수동심사가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자동심사가 이루어지며, 그 세부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 자동화된 결정에 사용되는 주요 개인정보의 유형과 자동화된 결정의 관계
    고객님의 아래 개인정보들 확인 결과, 자동심사 대상에 해당될 경우 자동심사가 진행됩니다.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민감정보 피보험자의 질병•상해에 관한 정보(상병명, 진료기록, 기왕증 등)
    개인(신용)정보 일반개인정보성명, 연령, 주소, 생년월일, 이메일, 유•무선 전화번호, 성별, 국적, 직업, 운전여부, 국내거소신고번호
    신용거래정보 금융거래 업무 관련 정보(납입 계좌정보 등), 보험계약정보(상품종류, 기간, 보험가입금액 등), 보험금정보(보험금 지급사유, 지급금액 등), 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취미 등)
    신용능력정보소득 및 재산 정보
  • 3. 자동화된 결정 과정에서의 고려사항 및 주요 개인정보가 처리되는 절차
    회사는 고객님께서 보험계약 청약 시 제공하신 위 개인정보들을 전산 규칙 또는 AI 등 신기술 기반의 자동 심사 시스템에 활용하고 인수심사 과정을 자동화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자동 심사 시스템'은 가입하신 보험계약의 상품 및 특약 종류, 가입금액, 종형(비흡연체, 건강체 등)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되어 운영되고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4. 자동화된 결정 과정에서 민감정보 또는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그 목적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구체적인 항목
    위 '2번 항목인 「자동화된 결정에 사용되는 주요 개인정보의 유형과 자동화된 결정의 관계」' 내용과 같습니다.
  • 5. 법 제37조의2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자동화된 결정에 대하여 정보 주체가 거부 또는 설명 등을 요구할 수 있다는 사실과 거부ㆍ설명 등의 요구 방법과 절차
    보험계약 청약 과정 중 제반 개인정보에 대한 신계약 자동심사 결과 가입불가 안내(사유 포함)을 받으실 수 있고 이에 대하여 설명을 요구하실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라이프플래닛 고객센터(1566-0999)로 부탁드립니다. (다만, 자동화된 결정이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아 이루어지는 경우 정보주체는 해당 결정을 거부할 수 없습니다).

제13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변경사항은 확인할 수 있도록 고지할 것입니다.

제14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www.kopico.go.kr/1833-6972)
  • 2.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 / 118)
  • 3.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www.spo.go.kr / 1301)
  • 4.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cyberbureau.police.go.kr / 182)

제15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가. 성명 : 김영석
      • 나. 직책 : 대표이사
      • 다. 연락처 : <전화 : 02-6020-8031>, <팩스 : 02-6020-8099>
  •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게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6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 · 처리 부서
    • 가. 부서명 : 보험서비스팀
    • 나. 담당자 : 김유배
    • 다. 연락처 : <전화 : 02-6020-8031>, <이메일 : ybkim@lifeplanet.co.kr>, <팩스 : 02-6020-80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