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주소한번에 서비스
금융주소한번에 서비스 안내
금융주소한번에 서비스란?
금융소비자가 주소를 변경하기 위해 금융회사를 일일이 방문하거나 연락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드리고자 금융회사간 협조하여 한 금융회사에서
신청하면 다른 금융회사로 소비자의 주소를 일괄적으로 변경 신청해주는 서비스입니다.
- 서비스 시행 전 (개별 금융회사에 일일이 신청)
-
은행,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카드, 할부금융/리스,
종합금융, 저축은행, 농협, 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우체국, 한국장학재단
- 서비스 시행 후 (한 금융회사에 신청)
- 전 금융권 일괄 변경
주소변경 대상회사 및 변경 범위
-
전 금융권(은행,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 카드, 할부금융, 리스, 종합금융, 농협, 수협, 산림조합, 신협, 새마을금고, 우체국, 한국장학재단)에 등록된 주소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만 변경이 불가능한 일부 금융회사가 있으므로 이 경우 별도로 해당 금융회사에 직접 변경하셔야 합니다. (아래 주소 변경 가능한 금융회사 참고) - 주소 변경을 신청하신 금융회사에 신청인이 계약자 및 수익자인 모든 금융계약(명칭여하를 불문하고 각종 예금, 보험계약, 예탁증권, 공제, 대출, 카드사 할부금융 등)에 변경된 주소가 적용됩니다.
서비스 신청방법
신청자격
- 금융회사와 ‘금융거래’가 있는 개인고객
- 본인만 신청 가능하며,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외국인 등록번호가 있는 외국인도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방식
- 방문 신청 : 금융회사 영업점 방문하여 신청
- 온라인 신청 : 금융회사 인터넷 홈페이지 접속하여 신청
접수처(내방 및 인터넷 홈페이지)
- 전 은행(수출입은행, 외은지점제외), 증권사, 저축은행, 카드사,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종합금융회사, 우체국 등
※ 저축은행,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증권사 및 카드사의 경우 방문 신청 또는 온라인 신청 중 한 가지 방식만 운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비스 절차
- 1단계. 신청인 → 접수금융회사
-
거래 금융회사 영업점(고객센터)
또는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주소 일괄
변경 신청
- 2단계. 접수금융회사 → 처리금융회사
-
접수 금융회사가
신청인이 선택한 처리 금융회사에
주소변경 신청
- 3단계. 처리금융회사 → 신청인
-
각 처리 금융회사에서
주소 변경 처리 후
신청인에게 문자메시지 통지
신청결과 안내
변경 신청을 받은 금융회사는 7일 이내에 휴대폰 번호로 변경결과를 통지하여 드립니다. 통지를 받지 못했을 경우에는 해당 금융회사로 개별적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변경 가능 회사 파일 다운로드
- 금융거래 수반 주소를 일일이 변경 신청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시간·비용이 절감됩니다.
- 대출금 연체, 보험계약 실효, 자동차보험 만기 등 중요한 정보를 통보 받지 못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특히, 휴면예적금·보험금 등 휴면금융재산 발생을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잘못된 주소로 민감한 정보가 송부되어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일이 없어집니다.
- 금융회사가 보내드리는 각종 유익한 정보(수익률 안내, 펀드 현황, 연금 개시일 안내, 잔고현황 및 계약정보 등)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금융회사의 우편물 반송 처리비용, 주소 파악에 소요되는 업무처리 비용이 절감되어 금융서비스의 질이 개선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