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주소한번에 서비스

금융주소한번에 서비스 안내

금융주소한번에 서비스란?

금융소비자가 주소를 변경하기 위해 금융회사를 일일이 방문하거나 연락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드리고자 금융회사간 협조하여 한 금융회사에서
신청하면 다른 금융회사로 소비자의 주소를 일괄적으로 변경 신청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시행 전 (개별 금융회사에 일일이 신청)
은행,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카드, 할부금융/리스,
종합금융, 저축은행, 농협, 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우체국, 한국장학재단
서비스 시행 후 (한 금융회사에 신청)
전 금융권 일괄 변경

주소변경 대상회사 및 변경 범위

  • 전 금융권(은행,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저축은행, 카드, 할부금융, 리스, 종합금융, 농협, 수협, 산림조합, 신협, 새마을금고, 우체국, 한국장학재단)에 등록된 주소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만 변경이 불가능한 일부 금융회사가 있으므로 이 경우 별도로 해당 금융회사에 직접 변경하셔야 합니다. (아래 주소 변경 가능한 금융회사 참고)
  • 주소 변경을 신청하신 금융회사에 신청인이 계약자 및 수익자인 모든 금융계약(명칭여하를 불문하고 각종 예금, 보험계약, 예탁증권, 공제, 대출, 카드사 할부금융 등)에 변경된 주소가 적용됩니다.

서비스 신청방법

신청자격
  • 금융회사와 ‘금융거래’가 있는 개인고객
  • 본인만 신청 가능하며,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외국인 등록번호가 있는 외국인도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방식
  • 방문 신청 : 금융회사 영업점 방문하여 신청
  • 온라인 신청 : 금융회사 인터넷 홈페이지 접속하여 신청
접수처(내방 및 인터넷 홈페이지)
  • 전 은행(수출입은행, 외은지점제외), 증권사, 저축은행, 카드사,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종합금융회사, 우체국 등

※ 저축은행,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증권사 및 카드사의 경우 방문 신청 또는 온라인 신청 중 한 가지 방식만 운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비스 절차

1단계. 신청인 → 접수금융회사
거래 금융회사 영업점(고객센터)
또는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주소 일괄
변경 신청
2단계. 접수금융회사 → 처리금융회사
접수 금융회사가
신청인이 선택한 처리 금융회사에
주소변경 신청
3단계. 처리금융회사 → 신청인
각 처리 금융회사에서
주소 변경 처리 후
신청인에게 문자메시지 통지

신청결과 안내

변경 신청을 받은 금융회사는 7일 이내에 휴대폰 번호로 변경결과를 통지하여 드립니다. 통지를 받지 못했을 경우에는 해당 금융회사로 개별적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변경 가능 회사 파일 다운로드

금융주소한번에 서비스를 신청하면 이런 점이 좋아집니다!

  • 금융거래 수반 주소를 일일이 변경 신청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시간·비용이 절감됩니다.
  • 대출금 연체, 보험계약 실효, 자동차보험 만기 등 중요한 정보를 통보 받지 못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특히, 휴면예적금·보험금 등 휴면금융재산 발생을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잘못된 주소로 민감한 정보가 송부되어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일이 없어집니다.
  • 금융회사가 보내드리는 각종 유익한 정보(수익률 안내, 펀드 현황, 연금 개시일 안내, 잔고현황 및 계약정보 등)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금융회사의 우편물 반송 처리비용, 주소 파악에 소요되는 업무처리 비용이 절감되어 금융서비스의 질이 개선됩니다.